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티스토리 뷰

1.아래와 같이 테이블을 생성할때 A.I (Auto Increment) 옵션을 체크해서 사용할 수 있다.


  테이블의 내용은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형태의 대학교의 학생기록부 이며 각 필드의 내용은


  "GID / 학번,이름,학과,성별,전화번호,메일,주소,등록일,수정일" 로, 각각 쓰인 데이터타입과 옵션에 주목하자


   제약조건


  ㄱ. not null 이어야 한다.


  ㄴ. 데이터 형이 mediumint, int, bigint 이어야 한다.


  ㄷ. 기본키나 고유키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위의 사진에서는 GID가 INT형이며, 기본키(Primary) 이고, Null값에 체크 해제(Not NULL) 되었음을 볼 수 있다.





2. A.I의 확인.


   테이블이 생성되고 난 후 하단과 같이 추가(옵션) 부분에 A.I를 확인할 수 있고, 파란색으로 표시된 편집 버튼을 누르면




3. 해당 필드의 수정 보드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에서 A.I 의 옵션 여부를 토글로 설정/해제 할 수 있다.





4. 마지막으로 A.I값을 초기화 하는 방법으로서 "테이블 작업 > A.I 항목' 을 에서 값을 지정후 실행을 눌러 초기화가 가능하다.



SQL 문으로 직접 초기화 하려면


ALTER TABLE 테이블명 auto_increment = 1 로 하면된다.


* A.I 값을 알아 내기 위해서는


SELECT LAST_INSERT_ID();로 확인이 가능하다.


LaST_INSERT_ID() 메서드의 동작 원리와 시점에 대해서는 여기( http://entireboy.egloos.com/viewer/4325847 ) 를 참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