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티스토리 뷰

리눅스 (Linux)는 컴퓨터 운영체제이며 구체적으로는 그 커널을 뜻하기도 한다.

 

 

리눅스는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있는 가장 대표적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수백 종류의 리눅스 변종들이 있는데(당연하지) 생긴 모양이 어쨌든 커널이 리눅스면 전부 리눅스라고 부른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런 OS가 오픈소스이다 보니 CPU가 달린 인터넷공유기, PDA, 휴대폰, 세탁기, 냉장고 등

 

리눅스를 OS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안드로이드도 커널은 리눅스 기반이다.

 

가성비로 따지면 뛰어나지만 데스크탑으로서의 접근성(특히 게임지원)이 떨어진다.

 

게임같은경우 사용자가 직접 설정 파일을 만지거나, 보안프로그램이 작동되지 않아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곳 에서는 쇼핑결재도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리눅스의 진정한 힘은 바로 서버이다.

 

홈서버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서버 용도로 대단히 많이 사용되며, 서버쪽 성능이나 안전성등은 리눅스가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자주 받는다.

 

실예로 G-WAN이라는 웹서버 소프트웨어는 원래 윈도우 서버용으로 개발중이었는데, 성능테스트를 해본결과 윈도우의 성능이

 

처참할정도로 밀렸다. (관련벤치마크 : http://gwan.com/en_loans.html) 결국 개발중이던 윈도우를 바로 버리고 리눅스로 옮긴상태.

 

원격 접속은 기본적으로 telnet이나 ssh등을 통해 CUI환경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단, 텔넷은 암호화가 안되기 때문에 요즘엔 거의 안쓰고..

 

ssh를 많이 사용한다.

 

윈도우, 맥OS, 다른 리눅스의 GUI환경도 원격 접속이 가능하다. 지원하는 프로토콜은 VNC.

 

IDC가 발표한 12년 4분기에서 리눅스가 20%, 윈도우가 45%, 유닉스가 17%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리눅스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은 웬지 검은바탕의 흰 글씨의 프롬프트를 상상하는 CLI(Command-line interface, 명령줄 사용자 환경)를

 

떠올리는데 GUI환경의 많은 발전으로 윈도우와의 호환성을 제외하면 큰 문제는 없다.

 

참고로 게임은 DirectX가 아닌 OpenGL계열에서 상당히 부드럽게 돌아간다. 리눅스+OpenGL조합이 윈도우+DirectX조합을 능가한다.

 

리눅스 커널과 OpenGL의 최적화수준은 게임측면에서도 윈도우에 뒤지지않거나 그 이상이라는 결론인데, 가장 큰 문제는

 

게임만을 위해 리눅스를 설치할 필요성은 전혀없다.(ㅠ)

 

리눅스 사용여부의 결론은 대략 다음과 같다.

 

"물론 리눅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아직까지 어플리케이션의 수가 많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공개용이기 때문에 상용 프로그램과는 달리 문제 발생 때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도 리눅스의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렇지만 이런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기 때문에 리눅서의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정밀함과 안정성을 우선으로 하는 나사(NASA)에서도 사용할 정도로 안정성과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리눅스의 장점이 필요한 분에게 권할 수 있는 운영체제입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리눅스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할 이유가 없습니다. 일반인이 리눅스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없기 때문입니다.

리눅스는 윈도에 익숙해진 사용자가 사용하기에는 여러 면에서 불편합니다. 일단 MS 윈도 중심으로 만들어진 수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유명한 게임도 못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런 운영체제를 써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리눅스의 성능이 좋다고 말하는 것은 리눅스가 지닌 장점을 활용하는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리눅스로 서버를 구축하기가 좋다는 것은 서버 구축이 업무인 사람에게는 뛰어난 매력으로 작용하지만 서버와 관련 없는 사람에게는

장점이 될 수 없습니다.

 

리눅스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배우면 좋은 운영체제입니다.

 

1. 프로그램 구입비가 부담스러운 기업. 리눅스로 사내 전산망을 구축하려는 기업 
2. 네트웍 관련 종사자 
3. IT 쪽 프로그래머나 엔지니어로 진출하려는 사람들

 

그외 사람들인 일반 사용자에게는 장점이 별로 없는 운영체제입니다.

 

따라서 잘 사용하고 있는 윈도를 버리고 리눅스로 바꾸라고 권장하고 싶은 운영체제는 아닙니다. - IT House 김중태 원장 -

'■ 개발 서버 ■ > Linux RedHat Enterpri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3.파티션의 이해  (0) 2013.10.17
2. 레드햇 리눅스란  (0) 2013.10.17
명령어들  (0) 2013.10.17
vi - Visual Editor 사용법  (0) 2013.10.17
| - 파이프(pipe)의 사용  (0) 2013.10.17
댓글